Home > 연구센터소개 > 센터장인사말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나 통신이 가능한 첨단 인프라 구축을 통해 IT 신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IT 산업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21세기 새로운 IT 혁명으로 도래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앞으로 우리가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이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기술입니다.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의 핵심기술과 응용기술을 확보하여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한양대학교의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연구센터』가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로 선정되어 2007년 1월부터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용 SoC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이를 이용한 부품 및 모듈을 개발하며, 이를 빌딩/홈 자동화, 산업 자동화 및 로봇 시스템에 응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그리드와 같이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의 신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 및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개발된 기술을 국내 산업체에 널리 보급함으로써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산업 기반의 구축을 통하여 21세기 대한민국 IT 기술의 도약을 위한 시대적 사명을 완수하고자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관심과 본 사업에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경기도 지역협력 연구센터(GRRC)
한양대학교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연구센터 소장  홍 승 호